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살펴볼까

상점에서 물건이나 옷 등을 구매했을 때 환불을 하고 싶은데 안 된다는 곳이 있을 거예요. 원칙적으로 환불규정이 있는지, 그리고 내가 산 매장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살펴보시고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보통 매장에서 안된다는 곳도 있는데요 그건 그쪽의 규정일뿐이고요. 정확히는 소비자 보호원 규정 살펴보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에서 환불규정 관련된 조항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보호원 www.kca.go.kr 이동 > 피해구제정보 >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아래 링크로 이동해보시면 바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http://www.kca.go.kr/odr/pg/pi/osPgBjResolvW.do



링크접속하였을때 위처럼 페이지가 보인다면 잘 접속하신 겁니다.

화면에 보이는데로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는데요 파일 받으시고(PDF 또는 한글 hwp 파일) 해당 문서 열어보시고 관련된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정보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그 아래 보시면 또한 각각 품목별로 규정들을 정의해놓고 있습니다.




워낙 종류가 많아서 이곳에 정리하기엔 양이 많구요.

알려드리는 링크로 가셔서 문서 받으셔서 규정들 살펴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전체적으로 규정을 정의해놓은 문서가 있고, 또 품목별 보상기준 문서들이 각각 존재합니다.

이렇게 식료품, 숙박업, 통신업, 택배 등 분야별로 분쟁 유행을 정의하고 해결기준을 마련해놓고 있습니다.

기간이라던지 상황별로 해결기준이 각기 다르고 환급률도 %가 조금씩 다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관련 소비자분쟁 해결기준 예시


자신이 물건에 대해서 하자가 있거나 변심이 되었거나 하는 등의 사유가 발생했을때 오늘 알려드린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내역 잘 살펴보시고 참고되셨음 하고요.



환불 사유가 정당함에도 매장에서 발뺌하고 안해준다고 하면 소비자보호원에 고발하는 것뿐이겠죠? 보호원 통해서 심의 거치고 정당 사유 인정되면 환불이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나요?

지금까지 정리해본 제품 등 환불 규정 내역 소비자보호원 가셔서 확인해보시고, 사유가 발생된다 하면 정당히 환불요구 하시면 됩니다. 만약 힘들어지면 소비자보호원에 연락하셔서 진행해보시면 될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