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기간 정보 알아보기

by by me 2018. 4. 29.

얼마전 아버지가 대상포진에 걸렸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근육통 및 위염인줄 알고 파스를 붙이고 내과를 다녔는데 알고보니 이것인것 알아서 꽤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착각해서 증상을 더 악화시키는 사례가 많습니다. 뚜렷하게 대상포진이다! 라고 알수 있는 증세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피부에 수포가 퍼져서 병원을 찾게 되면 후유증이 더 오래가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은 어느곳에든 생길수 있습니다. 등쪽 및 배 앞쪽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 신기하게 한쪽으로만 생깁니다.

혹은 얼굴이나 머리 쪽에도 생깁니다. 배쪽보다 더 빠르게 치료해야하는 부위입니다. 이유는 뇌쪽과 가깝기도 하고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상포진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로, 한번이라도 수두를 앓은적 있다면 이것에 걸리게 됩니다. 몸 속에 남아있는 수두바이러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다시 살아나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 저하가 되어 만 60세 이상부터 많이 발생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만 60이 넘으셨고 이번에 여러가지 일적으로 힘든 일 겪으면서 발생한 케이스입니다.

때문에 예방주사를 미리 맞아두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현대인의 질병 스트레스 등으로 젊은 20대 30대도 많이 걸립니다. 제 주변에도 몇명 이것에 걸려서 고생한 사례를 적잖게 보았으니까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어떻게 될까?

걸리고 바로 첫날부터 피부에 물집 같은 것이 생기지는 않으나 점점 벌건 발진 및 물집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피부가 따끔거리고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 컨디션이 좋지 않고 면역력 좋지 않은듯 하다고 판단되고, 피부가 따끔거리는 느낌이 든다면 이것을 의심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오인의 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몸살감기로 착각하기도 하고 단순 근육통으로 생각하여 파스를 붙이기도 합니다.


제 아버지는 배 위쪽부터 생겨나서 위염인것으로 착각했는데 왠지 겉쪽의 통증같다고 생각이 들었다고 하더라구요. 위장약 지어서 먹어도 차도가 없었는데 알고보니 대상 포진이었으니까요.


이것은 척추신경을 따라서 잠복했던 수두바이러스가 활성화 되기 때문에 몸의 부위를 잘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척추디스크로 오인하거나 목디스크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통증도 단순 근육통과의 차이가 있으며 바늘로 콕콕 찌르는듯이 아픈 증상이라고 합니다. 만약 이런 통증이 의심되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는것이 좋습니다. (피부과 등)


일단 걸리면 통증이 갈수록 심해지게 됩니다. 심할경우 산모의 고통 그중에서 둘째 낳는 고통 정도에 비견될정도로 심각하다 합니다. 아버지도 칼로 찌르는듯한 고통을 계속 참으셨고 진통제를 처방받아서 버티셨습니다.(워낙 부위가 넓기도 했구요)



보통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거나 약을 처방받게 됩니다. 근데 피부과 약이 꽤 독해서 사람에 따라서 맞지 않는 약을 받을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주말에 발견해서 응급실 가서 돈 더 내고 약 처방 받게 되었는데 다 토하셔서 결국 하루 걸렀떠니 훨씬 심해지더라구요. 


약이 받지 않으면 다른 약으로 바꾸거나 해야 할경우도 생기는것 같습니다. (결국 엄마는 병원쇼핑을 다녔다 한다....)


그리고 약 꼬박 먹고 잘 먹고 푹쉬는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집에만 있는것도 별로고 가벼운 운동을 하는것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일단 대상포진이다 하면 그 즉시 빠르게 약을 복용해서 더 퍼짐을 막아야 합니다. 시간이 갈수록 더 퍼지고 신경손상까지 갈 수 있습니다.

손상이 심해질수록 신경통으로 후유증 확률이 높고 완전히 회복되기까지 몇년까지 가는경우가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기간은?

일주일 기본이고 길어도 2주일안에 치료가 되며 그 안에 대부분 낫습니다. 문제는 이후 신경통이며 빠르게 치료 받아야 2차 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피부과 약이 참 비싸더라구요. 평소에 건강관리 잘 하고 영양을 잘 섭취해서 미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족이 아프면 주위사람이 고생입니다. 심하면 우울증까지 오기도 하니까요.


오늘 소개한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기간에 대한 정보를 잘 참고하시고 가족중 혹은 본인이 의심증세가 보이면 빠르게 치료받을수 있도록 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